비밀조직 NSS
김현준(이병헌)과 진사우(정준호)는 특수부대 군인이자 군대에서 만난 가장 친한 친구이다.
그리고 그런 특수부대 안에서 김현준과 진사우는 최고의 군인을 다투는 라이벌이기도 하다.
어느 날 김현준과 진사우는 부대 내 상관의 부름을 받고 어디론가 끌려가게 된다.
끌려간 곳에서 강제로 약물을 투여하게 되며 자백을 유도받게 되며 고문을 당하는 김현준과 진사우.
그리고 정신력으로 이겨내고 한 명씩 무력으로 해치우며 친구인 진사우를 구하고 그곳을 탈출하려 하는 김현준.
그러다 nss의 부국장인 백산(김영철)을 만나게 된다.
nss의 사실상 리더인 백산은 특임대 에이스인 김현준과 진사우를 nss로 영입하기 위해 입사 테스트를 진행한 것이다.
테스트는 성공했고 그렇게 김현준과 진사우는 nss요원으로 입사하게 된다.
nss에는 김현준과 진사우가 첫눈에 반한 최승희(김태희)가 있었다.
사실 최승희는 김현준과 진사우를 사전에 조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접근했고, 그 과정에서 김현준 진사우 둘 다 최승희에게 첫눈에 반했던 것이다.
그렇게 셋은 한 팀처럼 움직이며 첫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헝가리로 떠나게 된다.
북한 고위간부가 남한으로 망명을 요청했고 그를 대한민국으로 데리고 오기 위해 헝가리로 떠났다.
그렇게 망명 요청자를 데리고 대한민국으로 호송하기 위해 호송팀에게 그를 전달했지만 빅(최승현)에게 살해당하게 된다.
배신당하는 김현준
그리고 아직 헝가리에 남아있는 김현준 진사우 최승희.
백산은 김현준만 혼자 부르게 되고 그에게 단독 임무를 전달하게 된다.
단독 임무는 헝가리에서 또 다른 북한 고위간부를 암살하는 것.
그렇게 김현준은 명령을 하달받고 이행하게 된다.
임무는 성공하게 되지만 곧바로 박철영(김승우)과 김선화(김소연)등 북한 군인들에게 쫓기게 된다.
그러다 박철영의 총에 옆구리를 맞게 되고, 아지트에 숨어 들어가 백산에게 구조요청을 하게 된다.
하지만 알아서 살아 돌아오라는 백산의 대답.
그리고 백산의 명령을 받고 친구인 진사우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 찾아온다.
김현준은 한순간에 nss와 대한민국에게 배신을 당한 셈이 됐다.
겨우 도망치다 김현준은 최승희와 만나게 되고, 함께 헝가리를 탈출하려고 한다.
그리고 기차표를 사기 위해 최승희 혼자 차에 두고 김현준 혼자 기차표를 사러 들어간다.
하지만 그곳에서 다시 북한 군인들에게 걸려 쫓기다 최승희가 타고 있던 차가 갑자기 폭파하게 되고 김현준은 그렇게 최승희가 죽은 줄 알고 자신을 배신하고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 최승희를 죽인 대한민국과 nss에게 복수하고자 다짐한다.
그렇게 가까스로 김현준은 일본으로 몸을 피하게 되고 김선화는 박철영의 명령으로 김현준을 제거하기 위해 일본으로 향한다.
하지만 매번 김선화는 김현준 사살에 실패하게 되고, 그렇게 김현준을 돕기로 마음먹는다.
그리고 김현준은 김선화에게 박철영과 만나게 해 달라 요청하고, 만나서 자신은 대한민국에게 복수하고 싶다며 도움을 요청한다.
그렇게 김현준은 북한 테러리스트들과 함께 움직이며 대한민국과 nss에게 복수하기 위해 움직인다.
또 다른 비밀조직 아이리스
아이리스라는 조직은 나라 간에 전쟁을 일부로 일으키게 하는 조직이다.
아이리스는 세계 곳곳에 잠입해있으며 nss부국장인 백산 또한 아이리스다.
그리고 그런 백산과 함께 움직이는 진사우 또한 아이리스이고, 청와대 대통령 비서 또한 아이리스다.
이렇게 주요 기관 깊숙이 잠입해있는 아이리스는 서울 한복판에 핵테러를 실시하여 남북 간의 전쟁을 일으키기 위해 움직인다.
그리고 최승희가 죽었다 생각하고 테러리스트들과 함께하던 김현준은 최승희가 살아있음을 알게 되고, 백산과 진사우의 실체를 밝히게 되며 다시 nss로 복귀하여 테러리스트들을 막기 위해 움직인다.
아이리스 시즌
아이리스는 시즌1부터 아테네 전쟁의 여신 그리고 아이리스 2 이렇게 총 3개의 시즌이 있다.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모두 다른 등장인물이며, 시즌1은 2009년 아테네 전쟁의 여신은 2010년
그리고 시즌2는 2013년에 방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