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 읽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시작부터 간단히 총 요약내용을 적어보자면, 올 한 해 동안 나는 과연 얼마를 환급받을 수 있는지와 세금을 아끼는 방법, 그리고 세금에 대한 정의 등을 적은 글입니다.
꼭 읽어보시고 세금에 대해 좀 더 지식을 쌓고 놓치는 환급금 없이 잘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드디어 연말정산을 해야 할 시간이다.
이쯤 되면 세금 환급을 계속 받지 못하고 토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연말정산 시사회를 통해 아직 기회가 남아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프리뷰가 공개됐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금액 확인 가능 (환불 조회는 내년부터 가능) - 현재는 삼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최근 5년까지의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보고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먼저 연말정산의 정의와 원칙,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세금납부의 정의 및 방법 |
세금은 당신이 버는 것 - 당신이 쓰는 것 = 남는 것에 달려 있다.
버는 것에 세금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남는 것에 세금을 매기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얼마나 벌었는지와 동시에 얼마를 썼는지 봐야 한다.
이미 한 해 동안 낸 세금도 있고,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도 있다.
연말정산 혜택: 이미 내가 낸 세금 -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 환불 : 이미 납부한 세금 > 실제로 납부한 세금 (13개월치 급여를 받았습니다!!))
지불: 이미 납부된 세금 < 실제 납부된 세금 첫째, 연말정산 확정 세액 산정원칙은 다음과 같다.
여기 사진을 간단히 살펴보자.
이런 흐름을 알면 연말정산이 끝난다.
연말정산 계산방법 위에서 말했듯이
근로소득 - 사용금액 = 잔여금 X 세율 = 세금 소득 감소 = 소득 공제 바로 세액공제 = 세액공제 우선 소득공제로 가능한 모든 것을 깎아야 하고, 아직 세금이 많다고 하면! 세금 공제를 받으려면 가능한 한 많이 검색해야 한다.
근로소득공제구간별 비율
소득공제형 총급여 : 연봉(급여+보너스+인정 보너스) - 비과세소득 개인 공제 :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 1인당 연간 150만 원을 공제한다.
연금보험료 공제: 연금저축계좌가 아닌 국민연금 보험료 등 공적연금을 공제해준다. 그 둘은 다르니까, 혼동하지 마세요!
특별소득공제 : 건강보험료, 주택자금(주택임대차 대출, 장기주택담보대출) 등 전세대출을 공제한다.
기타 소득공제(내가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는 사항): 주택마련 저축(청약), 신용카드 등 제 의지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자세한 소득공제 자료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연금보험료/특별소득공제내역 1
기타 소득공제내역 2
기타 소득공제내역 3(신용카드)
월급에서 소득을 많이 공제한 뒤 과세표준액(총소득공제 한도는 연 2,500만 원으로 과세표준에 합산...) → 이 부분은 과도한 고소득층에 대한 과도한 소득공제 적용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기본세율 (10억 원 초과 구간 중 45%는 2021년부터 신설)
기본 세율 세액공제 이제 소득공제를 못 받으면 산출세액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세액공제는 바로 공제되기 때문에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산출세액 자체는 높지만 이 세액공제에 사용되는 방법이 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지방세포 포함) 우리는 1년에 400만 원의 한도를 채워 세금 혜택을 받는다.
5500만 원 이상은 13.2%가 5280만 원, 5500만 원 이상은 16.5%가 66만 원이다.
2. 보장성 보험료 납부(보험료 납부 * 연 12% 한도) 비결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지만 보장성 보험 중 저축성 보험의 성격을 가진 종신보험에 가입합니다.
저는 이 보험들 중 두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4년을 결제하고 나면 이미 해지환급금이 100% 이상이 된다. (추가 요금을 내면 더 올라갑니다.)
이는 나중에 연기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약관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급하면 비상금으로 해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세액을 공제해서 마지막 세금을 최대한 줄여야 해요!
수입이 많은 분들! 특히 소득공제 한도가 있어 세액공제에서 결판을 봐야 하는데... 어쨌든, 올해 연말정산도 환급을 향한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기금 보유자들에게 좋은 소식 하나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연금저축 세제혜택 그것은 점점 더 성장할 것입니다.
연금저축계좌 한도는 400만 원→600만 원으로 늘어난다.
5500만 원 이상 연봉 : 792만 원 5,500만 미만의 급여: 99만 구간당 약 30만 원의 세제혜택이 늘어나면 절세가 가능하다.
내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세금을 줄이는 데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내년부터 세금을 600만 원으로 올려 연간 효과를 낼 계획이다.
연말정산 팁(TIP)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1. 소득공제/세액공제 항목 외우기
2. 내 이름으로 된 카드를 잘 사용한다.
3. 현금 계산 시 현금영수증 발급 연말정산은 아무도 처리하지 않으니 본인이 직접 처리해야 한다.
원칙을 현명하게 이해하고 환급해주세요. 13월 월급 파이팅!